본문 바로가기

스마트 기기 리뷰

블랙베리 프리브 한 달 사용후기 장단점! (블랙베리 키원에서 한 단계 아래로..갈아탄 사연)

반응형
SMALL

안녕하세요~

 

오늘은 현재 제가 사용하고 있는 '블랙베리 프리브' 사용 후기를 작성해 볼까합니다!

 

이전에 헬로모바일에서 정식 출시한 '블랙베리 키원 블랙 에디션'을 사용했었는데요.

 

 

(좌) 블랙베리 키원 블랙 에디션 (2017년) / (우) 블랙베리 프리브 (2015년)

왜 저는 '키원 (2017년출시)'에서 그 보다 더 예전에 나온 '프리브 (2015년 출시)'를 사용하고 있을까요..?ㅎ

 

 

키원을 아주 만족하면서 잘 사용하던 중에

갑자기! 예고도 없이! 배터리 광탈 증상이 일어나더라구요...

그래서 포멧을 시켰는데 나아지기는 커녕 발열이 엄청 심해지더니

혼자 꺼졌다 켜졌다 무한반복....

 

서비스센터에 가보니 메인보드 문제인거 같은데 수리비용이

다시 기기를 새로 사는 것과 차이가 없다는 말에 그냥 집에 왔어요ㅠㅠ

 

이왕 이렇게 된거 똑같은 기기를 사기엔 뭔가 좀 아쉽고해서

예전부터 너~~무 사용해 보고 싶었던 '블랙베리 프리브'를 직구로 저렴하게 구매해서 사용하게 되었죠!

 

(참고로 블랙베리 프리브는 알리익스프레스에서 리퍼제품으로 24만원 정도에 구매했습니다.)

 

지금부터 키원을 사용하다 프리브로 넘어오면서 개인적으로 느꼈던

유용한 기능 또는 장점과 그리고 아쉬운 점 또는 단점!을 이야기 해드릴게요!


프리브의 장단점을 알기 전에 간단한 스펙부터 한 번 볼게요!

 

<프리브 간단한 스펙>

2015년 10월 출시

 

블랙베리 프리브

AP

퀄컴 MSM 8992 스냅드래곤 808

헥사코어 64비트

 

크기 / 무게

가로 77.2 mm

세로 147mm (슬라이드 닫았을 때) / 184mm (슬라이드 열었을 때)

두께 9.4mm

무게 192g

 

메모리

3GB RAM

32GB ROM

(외장 메모리 최대 256GB 확장가능)

 

해상도 / 화면크기

2,560 x 1,440

5.4인치 (15:9 비율)

 

배터리

용량 3,410mAh 일체형

 

카메라

전면 200만 화소

후면 1,800만 화소

(LED 플래시 탑재)

 

충전 단자

마이크로 5핀 USB 타입


장점

 


1. 디자인

블랙베리 하면 떠오르는 단어가

'쿼티 키보드' 다음으로 '예쁜 쓰레기'입니다.ㅎㅎ

 

말 그대로 디자인은

(개인 취향도 있겠지만..)

진~~~짜 너무너무 예뻐요!

슬라이드 닫았을 때
슬라이드 닫았을 때 측면 모습
슬라이드 열었을 때 전면 모습
슬라이드 열었을 때 모습

 

슬라이드 열었을 때 측면 모습
슬라이드 열었을 때 뒷면 모습

 

화면 크기는 키원보다 프리브가

키원 4.5인치

프리브 5.4인치

로 더 큽니다! ㅎㅎ

(좌) 키원 / (우) 프리브
(좌) 키원 / (우) 프리브

 


2. 슬라이드

스마트폰이 생기면서 추억의 폰이 되어버린 폴더, 슬라이드 핸드폰.

가끔씩 옛 추억에 빠져 폴더, 슬라이드 핸드폰을 사용하고 싶을 때가 있는데요.

프리브의 슬라이드가 그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것 같아요.

 

평소에는 터치로 사용하다 키보드를 사용할 일이 생기면 슬라이드를 열어서 타이핑을 하고,

일이 끝나면 '탁!'하고 슬라이드를 닫는데 느낌이 너무 좋아요 ㅎㅎ

슬라이드를 열었을 때 키보드 화면과 키보드 조명이 켜진 모습

 

프리브는 화면 키는 방법이 총 3가지가 있는데요!

하나는 전원키를 눌르는 방법,

또 하나는 노크온 기능이 있어 화면을 두 번 쳐서 화면을 키는 방법,

마지막 하나는 슬라이드를 열어 화면을 키는 방법이 있습니다!

 


3. 키보드 단축키 (바로가기)

이건 프리브만의 장점이라기 보다는

블랙베리 만의 장점입니다!

 

바로 키보드 단축키인데요.

 

키보드 단축키를 잘 사용하면 정말 유용해요!

 

물리키보드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알파벳 A~Z까지 설정을 할 수 있고,

'길게 누르기', '짧게 누르기' 각각 설정 할 수 있어서

정말 많은 단축키 설정이 가능해요!

 

예를 들어 저는

카메라(Camera)에 'C'를 설정했습니다.

그럼 대기 화면에서 물리키보드'C'를 누르면 바로 카메라로 들어갑니다.

 

어플 뿐만 아니라

앱 열기, 단축 다이얼, 메지시 보내기, 전체 바로가기, 홈 화면 단축키 다양하게 설정이 가능하다

위에 사진을 보면 '홈 화면 단축키'를 눌러보면

캡처하기, 블루투스 켜기/끄기, 와이파이 켜기/끄기, 손전등, 화면 잠금, 동영상 녹화 등등

다양하게 설정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저는 

'W' - 와이파이(Wi-Fi) 켜기/끄기

'B' - 블루투스 켜기/끄기

'Q' - 잠금화면

으로 설정을 하였습니다.

 

키보드 단축키에 익숙해지면 정말 편리해요.

다만 한가지 아쉬운 점은 대기 화면에서만 단축키 사용이 가능하다는 점이에요ㅠ

다른 작업을 하고 있을 때 키보드 단축키가 작동이 안됩니다...ㅠㅠ

 


4. 키보드

블랙베리 하면 바로 '쿼티 키보드' 아니겠습니까~?!

쫀득 쫀득한 키감이 너무 좋습니다.

(But 블랙베리 프리브는 키원보다 키보드 두께가 얇아서 그런건진 몰라도

키보드의 쫀득함이 조금은 덜 합니다ㅠㅠ)

 

그리고 저는 해외 직구로 구매한 제품이기 때문에

한글 각인이 없지만

키보드 배열이 컴퓨터 자판기와 크게 다를 바 없기 때문에

사용하는데 큰 문제가 없습니다!

 

블랙베리 프리브 키보드


단점


1. 발열, 배터리

이건 블랙베리 프리브를 사용하는 분들이 

한 목소리로 말하는 문제인데요..

 

발열과 배터리 광탈 문제입니다.

 

저는 핸드폰으로 정말 간단한 작업만 합니다.

전화, 문자, 카카오톡, 웹서핑 끝!

동영상도 태블릿pc로 보기 때문에 패스!

 

하지만 블랙베리 프리브는 이런 간단한 작업만으로도 핸드폰이 뜨끈해지고,

배터리가 쭉쭉 나갑니다.

 

대기시간은 그나마 조금.. 오래갑니다..

평소에 집에 있을 때는 데이터, 와이파이 전부 꺼놓고 있는데요.

잠자기 전에 데이터, 와이파이, 블루투스 등 모든 사용을 중단하고 

그 다음날 아침에 일어나면 7~9% 정도 밖에(?) 줄지 않습니다.

(프리브 치고는 배터리가 적게 줄어드는...)

 

하지만 와이파이를 꺼놓고 있는 상태면 1,2시간 사이에 10%이상씩 줄어있고,

웹서핑이나 카카오톡을 30분 정도만 해도 10~15%이상씩 줄어듭니다.

 

물론 배터리는 개인의 차이가 있습니다.

(저는 리퍼제품을 사용하기 때문에 더 그런 걸 수도 있습니다.)

 

그래도 블랙베리 카페에 가보면 프리브를 사용하는 분들이

대부분 발열과 배터리 문제를 이야기하는 것 보면

저만의 문제는 아닌 것 같습니다ㅠㅠ

 


2. 지문인식

지문인식이 없습니다.

 

블랙베리 키원을 사용하면서 

정말 지문인식이 너무 잘 되서

잠금을 풀 때 마다 기분이 좋았었는데요..

 

블랙베리 키원을 사용하기 전에

갤럭시s7 엣지를 사용해서 비교 대상이 별로 없긴 하지만

 

키원 지문인식은 진짜 최고에요!

그냥 아무렇게나 갖다대도 엄청 잘 풀려요!!

 

최신폰을 사용해보지 않아서 잘 모르겠지만

지금까지 사용한 기기들(아이폰6, 갤럭시s7 엣지, 갤럭시탭s6) 중에 최강이었어요!

 

프리브 이야기를 하는데 키원 비중이 갑자기 높아졌네요...

아무튼,,

 

키원의 감동적인 지문인식을 사용하다가

프리브로 넘어와서 지문인식이 없다는 것에 조금 절망적이었어요...

(물론 프리브에 지문인식이 없다는 사실을 알고 있긴 했지만...

지문인식이 없으니까 정말 불편하긴 하더라고요..)

 

지금 와서 잠금 풀 때마다 패턴, 비밀번호를 치기 너무 귀찮아서

그냥 잠금 장치 없이 사용중입니다...ㅠ

 

지문인식때문에 블랙베리 키투로 갈아탈까도 잠깐 생각했습니다...


3. 배경화면(잠금, 홈 화면) 분리

이건 제가 방법을 모르는 건지 잘 모르겠지만..

 

저는 한 달에 한 번씩은

기분전환으로 핸드폰의 잠금화면과 홈화면

배경화면을 바꿔줍니다!

 

하지만! 프리브는 잠금화면과 홈화면 배경화면을

분리해서 설정할 수 없더라고요...

 

잠금화면과 홈화면이 같은 배경화면으로밖에

설정 불가ㅠㅠㅠ

 

잠금화면과 홈화면 각각의 개성을 살려줘야 하는데

동일한 배경화면밖에 안돼니..

 

정말 아쉽습니다....

 


4. 화면 분할

'화면 분할', 즉 한 화면에 동시에 두 개의 작업을 수행하는 기능인데

프리브는 화면 분활 기능이 없습니다ㅠㅠㅠ

 

저는 이 기능을 잘 사용합니다.

 

숫자, 계산과 기억력이 많이 약한 저는

보통 메모 어플과 계산기 어플을 동시에 실행시켜 놓고

계산을 하고 메모장에 입력하는 작업을 자주 합니다.

 

키원에서는 가능했던 기능인데요.

물리 키보드가 있기 때문에 화면 분할을 하고

메모장에 글자를 입력해도

가상키보드가 자리를 차지할 일이 없습니다!

 

정말 편하고 유용한 기능이었는데

프리브에는 화면 분할 기능이 없어서

 

메모 어플과 계산기 어플을 정신없이 돌아다니며

머리에 풀가동을 해야합니다ㅠㅠ

 

결국 집에 있을 때는 종이와 펜을 이용하는 번거로움이 생겼습니다...ㅎ

 


5. 기본 어플 (음악, 갤러리, 음성녹음, 파일관리자)

이것도 큰 문제인데요...

 

처음 프리브를 받고 필요한 어플과 기본 세팅을 하는데

있어야 할 기본 어플들이 없더라고..

 

키원도 그랬었는데 키원보다 더 없어요...

음악, 갤러리, 음성녹음, 파일관리자 등

 

정말 기본적인 어플인데 없어요ㅠㅠ

그래서 따로 어플을 깔아야하는데

 

기본 어플이 있을 때는 몰랐는데

기본 어플의 중요성을 새삼 깨닫게 되는 순간이었습니다.

 

플레이 스토어에서 깐

음악, 갤러리, 파일관리자 어플은 

하단에 광고가 나오고 구성이 쾌적하지 않더라고요ㅠㅠ

광고를 없애려면 유료, 일부 기능 사용하려면 유료,,

 


6. mms 문자

이것도 프리브만의 문제가 아닌

블랙베리의 공통적인 문제입니다.

 

바로 mms 문자 착발신 오류...

 

이건

'설정 - 더보기 - 이동통신망 - APN'

들어가서 설정을 해줘야 된다던데

 

블랙베리 카페에 들어가 보니

 

설정을 해도 안돼는 사람이 있고,

되다가 며칠 지나니까 다시 안됀다는 사람이 있더라구요ㅠㅠ

 

저도 몇 번의 시도 끝에 되긴 되는데

확실한 문제가 뭔진 모르겠어요...

 

그냥 막 이것저것 누르다가 된거라

다시 안돼면 어떻게 해결을 해야할지ㅠㅠㅠ

 

일단 저의 통신사는 헬로모바일이고요.

제가 사용하는 기기는 STV100-4입니다.

설정 - 더보기 - 이동통신망 - APN

'APN'에서 통신사를 선택하고 '액세스 포인트(APN) 편집'에서

'APN 유형'mms를 써넣고

오른쪽 상단에 점 세개를 눌러 저장을 눌러주면 된다고 하는데..

저는 몇 번 해봐도 안돼서 그냥 

 

'APN'에서 오른쪽 상단에 점 세개를 눌러 초기화를 시키니까 됐던 것 같아요..

 


7. 카메라

 

블랙베리의 카메라는 정말 똥입니다...

프리브는 더 심하더라고요...

 

저는 카메라로 예술적인 사진을 찍는기 보다는

그냥 기록용으로 찍기 때문에 큰 문제가 없었는데

 

프리브는 기록용이라도 정말 사진 찍기 싫게 만듭니다..ㅎ

블랙베리 프리브로 찍은 피자

음... 뭐 제가 사진찍는 실력이 그렇게 좋은 편은 아니긴 하지만...

집에서 막 찍은거라 조명도 별로긴 한데

 

블랙베리 프리브로 찍은 사진2
블랙베리 프리브로 찍은 사진3

제가 예전에 사용했던 갤럭시s7 엣지나

바로 전에 아주 잠깐 사용했던 

스카이 아이백도

음식사진은 아무리 개똥으로 찍어도 맛있어 보였거든요ㅠㅠㅠ

 

아래는 스카이 아임백으로 찍은 사진입니다.

스카이 아임백으로 찍은 사진1
스카이 아임백으로 찍은 사진2

별 차이가 없어보이나요...?

제가 사진을 잘 못 찍지만

 

스카이 아임백 카메라가 블랙베리 프리브 보다 

더 좋았던거 같아요...


8. 속도

속도... 느립니다.

 

블랙베리 키원을 사용할 때는 속도가 느리다는 느낌이 없었는데

 

프리브는 확실히 느리네요...

웹서핑 뿐만 아니라 설정을 들어갈때도 사진 어플을 들어갈때도

좀 답답해요...ㅠ

 

그래도 지금은 적응을 해서 조금 낫긴 합니다만..ㅎㅎ


이상으로 블랙베리 프리브의 장단점을 알아봤습니다.

 

처음 일주일 동안은 

발열, 배터리, 지문인식, 속도 등의 문제들로

블랙베리 키투를 사야하나...

생각을 했었는데요.

 

한 달 동안 사용하면서

적응을 하기도 했고

 

장점보다 단점이 더 많은 프리브이지만

 

그런 단점들을 커버할 수 있는

예쁜 디자인, 슬라이드 등의 장점... 말로 표현은 못하겠지만

(뭔가 바꾸고 싶지만 바꾸기 싫은 느낌..?)

 

블랙베리 프리브의 매력에 빠져서..

그냥저냥 내년까지는 버틸 수는 있을 것 같아요!

 

저는 블랙베리 키투의 다음 모델을 기다리고 있거든요!

언제가 될지는 모르겠지만..ㅠㅠㅠ

나오기는 하겠죠...?

 

 

반응형
LIST